The about Car!시공갤러리/덴트복원·라이트복원·흠집제거

스프레이코팅식 라이트복원 VS 연마방식의 라이트복원-The about Car!양덕동-2007 SM5-라이트복원 비교

The about Car! 2020. 12. 5. 12:51

오늘은 그동안 저가 말한대로 훈연이나 스프레이코팅 방식의 라이트복원과 단지 연마방법만의 라이트복원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려 합니다. 운이 좋게 딱 거기에 맞는 손님이 오셨네요.

일단 차량은 2007년식 SM5 차량입니다. 2년전 타업체에서 스프레이코팅방식의 라이트복원을 한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아직 2년이 되지 않았는데 라이트가 뿌였게 흐려지고 그때한 코팅이 허물 벗겨지듯 까지고 있는 상태이고 까진 라이트표면은 아주 뿌옇게 흐려져 있어 다시 그 업체에 복원을 하려고 갔었다고 합니다.

운전석쪽을 먼저 했는데 사포로 어느정도 연마를 하고 바로 투명한 스프레이코팅제를 뿌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차주가 생각한것 이하로 뿌옇게 나와 이럴바에는 새것으로 교환하는게 낫다고 판단하셔서, 그냥 한쪽만 시공 받고 차를 돌려 나오셨다고 합니다. 도저히 라이트 복원만으로는 안될것 같다는 생각에 중고 라이트를 사려고 인터넷을 검색하다 우연히 저가 올린 라이트복원 글을 읽어 보시고 포항남구에서 북구에 위치한 저희가게까지 찾아 오셨다고 하시네요.

차주께서 저가 올린 블로그 글을 읽어 보니 왜 스프레이방식의 라이트복원이 투명도가 떨어지는지 왜 코팅이 까진곳이 심하게 뿌옇게 되었는지 쉽게 이해가 같다고 합니다.

라이트가 왜 상태가 이렇게 되었는지 차주님께 그동안의 상황을 설명듣고, 차주님께 쉽게 그 두가지 방식의 복원차이를 설명해 드렸습니다.

 

설명한 내용의 요점은 이렇습니다.

 

스프레이 방식의 복원방법---사포를 이용해 라이트 바깥면을 어느정도끼지 갈아줍니다. 이후 라이트 복원제인 스프레이를 뿌리고 말려줍니다. 이 스프레이 투명물질(흔히 사용하는 순간접착제인 아크릴계열로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 하실듯)

이 사포기스를 채워줘 기스를 없에는 효과를 줍니다. 작업은 커버링작업등의 부수작업을 제외하면 2단계로 끝이 납니다.

작업방식이 단순해 인터넷에서도 쉽게 DRY제품을 구해 소비자가 직접시도를 많이 하시지만 광고처럼 유리투명도까지 나오지 않습니다. 유리창에 아무리 투명스프레이를 뿌린다고 처음처럼 선명해지지 않습니다. 유리입장에서 본다면 이물질이 묻은거겠죠.

 

장점--작업시간이 빠르고(하나당 20분정도) 쉽게 복원이 가능하다.

단점--라이트선명도가 연마식에 비해 높지 않다.

지속력--1~3년정도(햇볕에 노출정도에 따라 차이)

 

연마방식의 라이트복원방법---사포를 이용해 라이트 바깥면을 갈아줍니다. 하지만 이후 더 고운 사포로 다시 갈아줍니다. 그리고 더더 고운 사포로 갈아줍니다. 이후 광택기를 이용해 라이트의 사포로 생긴 기스를 잡습니다. 이후 더 부드러운 광택단계로 또 기스를 잡습니다. 마지막으로 더더더 부드러운 단계로 약한 기스까지 잡습니다.

커버링작업등 부수작업을 제외하면 6단계로 끝이 납니다.

작업방식이 스프레이방식에 비해 복잡하고 사람힘으로 일일이 사포로 라이트를 확인하면서 갈아내야 하기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4배이상 더 필요합니다.

 

단점--시간이 많이 들고(하나당2~3시간정도) 작업공정이 많아 어렵다.

장점--라이트선명도가 높다.

지속력--2~3년이상(햇볕에 노출정도에 따라 차이)

 

이번차량의 경우 라이트안쪽의 습기나 먼지상황이 어떤지 확인이 되지 않아 차주님께 예상복원률을 알려 드릴수 없습니다.(라이트복원은 바깥쪽만 손을 댈수 있기 때문에 안쪽에 습기라든지 먼지가 묻어있으면 작업 퀄리티가 낮게 나옵니다. 이같은 이유로 보통 차주님께 예상복원율을 조금 더 낮게 말해드리는데 이번 케이스는 좀 특이해서 예상복원율을 전혀 알려드릴수 없어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뿌리는 방식으로 작업을 해놓은 라이트는 스프레이 코팅제까지 제거를 해야되기때문에 원래 라이트복원보다 시간과 공정이 더 들어갑니다. 당연히 금액도 더 올라갑니다.(뿌려 놓았던 코팅제를 제거하는데만 최소 1시간은 더 걸립니다.)

 

작업은 4~5시간이 걸린것 같습니다.

작업을 마친후에 비로소 라이트가 투명해져 안쪽 상태를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라이트 안쪽에 습기와 먼지가 붙어 있어 투명도는 새것에 비해 조금 떨어지지만 80%이상은 복원된것 같습니다.

출고때 차주님이 라이트를 보시고 너무 좋아해 하십니다. 스프레이방식과 투명도를 비교할수 없다며 만족해 하시네요. 가격대비 효과는 정말 저가 생각해도 최고인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더 어바웃카! 포항 양덕점이였습니다.

 

2007 SM5라이트복원

스프레이코팅타입 VS 연마방식

 

우선 스프레이코팅으로 복원한 아직 2년이 채 안된 라이트상태

코팅자체가 깨져 갈라지고 있습니다.

 

얼마전 타업체에서 스프레이방식의 라이트복원한 상태

 

라이트 표면이 유리같은 평평한 상태가 아니라 귤껍질처럼 울퉁불퉁합니다.

차량도장면을 차유리와 자세히 비교해 보면 비친모습이 울퉁불퉁하게 보일겁니다.

페이트도장을 할때 생기는 오렌지필입니다.

스프레이로 일정두께이상 뿌리면 페인트도료특성상 일정크기로 뭉쳐서 도포되며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라이트복원 후

 

저희가게에서 새로한 연마방식의 라이트복원

 

스프레이 방식과 확실히 선명도 차이가 느껴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