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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막코팅에 전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

The about Car! 2024. 5. 16. 13:04


유리막코팅을 하시려는 차주님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정보를 몇 가지 공유하려고 합니다.

 

차량에 유리막코팅을 하면 전혀 차량에 기스가 안 난다? 세차할 필요가 없다?

이런 잘못된 과장 광고와 정보를 믿고 비싼 비용을 들여 코팅을 한 소비자는 유리막코팅에 더욱 큰 불신이 생기게 됩니다..

오늘은 잘못된 유리막코팅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그러려면 우선 유리막코팅에 왜 만들어졌는지 정확한 생성목적부터 알아야겠죠?

그럼 당연히 거기에 따른 거짓과 진실된 정보를 이제부터는 소비자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유리막코팅이 만들어진 목적은 "자동차표면을 어떻게 하면 영구적으로 보호할 순 없을까?" 란 단순한 물음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기존의 기름성분아나 왁스, 폴리머 등 쉽게 제거되는 코팅제와는 다른 내구성 있는 코팅물질을 찾다가 의외의 분야에서 해답을 찾게 됩니다.

유리막코팅의 주원료인 PHPS (Per-hydro polysilazane)이 그것인데, 이것은 상온에서 SiO2 즉 석영유리로 전화되는 유일한 물질이죠.

처음엔 반도체등 정밀전자기계의 코팅을 목적으로 개발한 것인데, 기존 1,000도 이상의 고열에서 만들어지던 석영유리를 상온에서 Si(규소)와 O2(산소)를 결합하여 석영유리로 만들 수 있는 획기적인 유일한 물질입니다.

 

여기서 상온이란 단어가 상당히 중요합니다.(이걸 알면 시공업체가 소비자에게 과잉청구를 하는걸 막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막을수 있는지 아래에 그 답이 있습니다.

타업체에서는 보여주기 식으로 천장에 열 장치를 매달아 인위적으로 열을 주는 것을 자랑삼아 홍보를 하는데, 그들이 말하는 유리막코팅이 열로 굳혀진다는 가정하에서도 이 열경화에 필요한 최소한의 온도인 200~450'C까지 올릴 수 없는 방식입니다.(이 200~400도는 실제부스 자동차생산라인에서 차량도색에 필요한 온도 350도 정도를 말하는 거며(이 온도에서 멜라닌이란 페인트 도료가 굳을 수 있습니다.) 이후 자동차에 플라스틱이나 전자장비가 부착되기 전에 가능한 열처리입니다. 일반 정비공장의 열처리 부스도 70~80도 정도밖에 열을 가할 수 없습니다.) 또 그만큼 촘촘하게 열을 발생시키는 전구를 설치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정비공장의 부스의 경우는 3 벽면 전체를 열처리를 할 수 있는 등으로 되어 있어 그나마 온도차이가 줄일 수 있지만 경화를 위한 최소한의 온도에는 턱없이 모자라죠.

여기서부터 앞뒤가 맞지 않은 모순이 생깁니다. 자연경화를 목적으로 만든 유리막코팅제를 인위적인 열을 줘서 경화시킬 필요도 없을뿐더러, 코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주위의 습도 역시 낮아집니다.

만약 그렇게 억지로 시공한다고 해도 장비의 설치비용과 운용비용은 고스란히 그 업체에서 유리막코팅을 한 차주에게 청구되지 않을까요?

 

이 성질을 활용하여 오랜 연구 끝에 자동차 페인트도막에 알맞도록 재탄생한 것이 바로 오늘의 유리막코팅입니다.

(참고로 이런 석영유리가 아닌 순간접착제성분과 비슷한 플라스틱 화합물질을 유리막코팅이라고 우기는 업체가 있는데 이런 것들은 그냥 유기화합물로 생각하시는 게 맞습니다. 이런 종류의 유기화합물과는 당연히 구분이 가능합니다. 방법을 이렇습니다. 플라스틱 유기화합물을 태우면 검은 연기를 내며 연소가 되지만 유리는 절대 검은 연기를 내며 연소되지 않습니다.)

저희 가게에서 시공하는 있는 사일렉스유리막 제품 역시 페히드로폴리시라잔(PHPS)라는 물질이 실리카유리질로 변화하는 화학성질을 응용 이용한 코팅제로 종래 고온에서의 처리가 필요했던 반응을 상온에서 일으킬 수 있도록 성광 시켜 고성능의 유리피막을 형성시키는 획기적인 코팅제입니다.

 

이 PHPS 반응은 꼭 공기 중의 산소와 물이 반드시 필요하고, 그 반응에 의해 고순도의 석영유리피막을 형성됩니다.

이때 최적의 환경 조건은 온도 25'C, 습도 65%입니다.

(보여주기식의 열처리는 오히려 자연경화를 목적으로 탄생된 유리막코팅의 경화에 무리를 주게 되는 역효과를 일으키게 되는 셈입니다.

(유리막코팅 시공에서 제일 중요한 건 무의미한 포퍼먼스를 위한 고가의 열처리장비가 아니라 습도입니다. 습도가 높을 수로 좋아서 작업 전 바닥에 물을 뿌려 충분히 습도를 올려 줍니다. 보통의 경우 당연히 세차작업 후 시공을 하기 때문에 습도는 올라가게 됩니다. 그 외 공기 중의 산소는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PHPS의 화학반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SiH2NH)+2H2O----SiO2+NH3+2H2 

 

이때 유리막코팅제의 강한 자가교차결합의 성격 때문에 정전기현상이 나타나고 이후 실온에서 5분간 방치하면 지촉건조가 우선 끝이 납니다.

그 후 코팅액은 공기 중의 수분과 강렬하게 반응하며 도포면에 실리카피막을 형성하는데 작업장의 온도와 습도 등의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밀도 2.0 이상의 매우 촘촘한 피막이 형성되고 이 피막은 약 2주 이상의 완전경화기간을 거쳐 방오성, 내 열상, 내약품성, 내스크레치성, 내구성을 가진 강력한 보호피막이 완성됩니다.

이 상관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초반 급격하게 반응이 진행되다가 서서히 완만하게 진행되어 1주일 정도가 지나면 거의 평행을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피막은 완전 무기질이기 때문에 산화 또는 열화 하는 것이 없고 대단히 수명이 길어지는데, 일반 수지계 코팅제의 15배 이상, 내열온도 1300'C이기 때문에 태양열이나 엔진열에 의해 열화 되거나 산화되지 않게 됩니다.

 

그럼 가장 많이 물어보는 두 번째 궁금증입니다.

유리막코팅을 최대한 두껍게 도포하여 두께를 무제한으로 올리면 더 좋지 않나요? 란 질문을 피할 수 없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유리막코팅의 한계점인 약 3um의 두께를 넘어가면 크랙이 발생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약간의 충격에도 깨어질 수 있다는 얘기죠.(그렇다고 유리창 깨지듯 와장창 깨지지 않고 클랙이 가는 정도입니다.) 더욱이 넓은 면의 경우 그 받는 하중만으로도 균열이 갑니다. 만약 그런 두께로 올린다 하여도 투명도가 낮아져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코팅피막의 두께가 코팅막의 품질을 결정하는 절대적인 요건은 아니지만 코팅막이 두꺼울수록 내구성은 향상되는 건 사실입니다. 참고로 알루미늄 포일의 두께는 18~23um입니다. (1/1000mm=1um)

순수유리막(Sio2)의 이론적 내구성이 반영구적이지만, 크랙이 발생하지 않고 도장면의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미크론단위인 초박막을 요합니다.

(뉴스에서 많이 나오는 반도체생산과정을 중에 투명한 액체를 가운데 짜 넣고, 고속으로 회전시켜 주위 반도체를 도포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게 바로 반도체 위 불순물 제거와 석영막코팅과정인 거죠. 차량에 시공하는 유리막코팅과 같은 코팅원리며 다른 게 있다면 원심력을 이용해 도포하느냐 손으로 직접 작업하느냐의 정도라 보면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유리막은 시공 후 환경 및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정기적인 유지보수 관리하에 5년 이상의 내구성을 지니게 됩니다.

하지만 um단위의 초박막이기에 강한 충격에는 손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품질을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유리막코팅의 가장 큰 메리트는 수월한 관리를 통한 보다 오랜 시간 도장면의 좋은 컨디션을 유지한다는 것에 있지, 앞서 얘기한 못으로 긁어도 흠집이 안 나거나 세차할 필요가 없다와는 전혀 다른 상식 외 괴변이란 걸 알 수 있습니다. 

 

현존하는 차량 코팅물질 중 가장 진화하였으며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가졌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그러나 유리막코팅이 관리가 전혀 필요 없는 영구적이며 완벽한 코팅이라는 과장 광고를 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반듯이 과장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하며, 올바른 유리막코팅을 이해해야 그 효과 역시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유리막코팅 관해 알아두면 좋은 두 번째 상식입니다.

 

보통의 업체에서는 최소 2가지 이상의 브랜드를 사용하는데 그렇게 되면 좋은 제품보다 이윤이 많이 남는 제품을 추천하게 됩니다.(어떤 업체에서는 6가지 이상의 코팅제를 놓고 손님에 따라 가격을 흥정하는 업체도 있었습니다.)

특히 새로 론칭하는 제품의 공짜샘플을 받아 시공하거나 벌크로 싸게 구매를 해놓고 사용하는데, 이런 제품의 거의 대부분은 자동차도장면에 맞도록 개발된 제품이 아닌 건축용, 산업용으로 개발된 저품질을 코팅제로 벌크로 팔아놓고 얼마 후 회사가 없어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지금은 없어진 업체지만 갤런 단위의 제품을 분사하는 방법으로 시공하고 열을 줘서 건조시키는 것을 자랑삼아 포스팅하는 업체가 있었습니다.

이 경우 매우 고가인 성분인 고농도의 PHPS를 사용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코팅제의 반정도는 도장면에 닿기도 전 허공에 뿌려져 없어져 소모됩니다.) 그것이 만약 무기질 석영유리질인(Sio2) PHPS라 하여도 유리막생성의 근본 원리조차 모르는 왕초보일 겁니다. 그럼 코팅에 대한 경험과 경력 없으니 대형 프랜차이즈를 등에 업고 불필요한 장비를 강매시키고 질 낮은 약제를 비싼 금액에 살 수 밖에 없게끔 만드는 시스템에 빠져 버리고 그 피해는 결국 거기서 시공한 차주들이 피해를 보게 됩니다.

 

최근 유리막코팅을 찾는 소비자이 많아져 이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최대한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한다고 했지만 워낙 화학적 부분이 많다 보니 더 이상은 풀어쓸 수는 없어 죄송하네요.

정보가 잘 전달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이상 포항 유리막코팅전문점 더 어바웃카! 양덕동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