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출고된지 10년째 되가는 2010년식 르노삼성SM5 차량 라이트복원 작업입니다.
몇년전부터 라이트가 뿌옇게 흐려지기 시작해서 야간주행이 힘들었다고 하십니다. 라이트를 새것으로 교환을 알아보셨다가 금액이 생각이상으로 비싸서 포기하시고, 인터넷으로 라이트복원 검색해서 멀리 포항남구에서 저희가게까지 찾아 오셨다고 하시네요.
(얼마전에도 차주님의 거주하시는 포항남구쪽 근처에도 복원하는 업체가 있어 문의하려 갔었는데, 금액도 저희가게의 1.5배로 비쌌고, 복원에 대한 아무 설명도 없이 그냥 불친절했다고 합니다.)
저가 차량을 확인했을때 라이트상태가 매우 좋지 않습니다. 라이트가 전반적으로 뿌옇게 흐려져 있어 이게 안쪽의 습기나 먼지인지를 구분할수 없습니다. 특히 이차량의 라인트안쪽 반사판이 은색이 아니라 검은색 무광이여서 업친데 덥친격이라 해야될것 같습니다.
(라이트복원은 바깥쪽만 손을 댈수 있기 때문에 안쪽에 습기라든지 먼지가 묻어있으면 작업 퀄리티가 낮게 나옵니다. 이같은 이유로 보통 차주님께 예상복원을 조금 더 낮게 말해드리는데 이번 케이스는 더욱 심해 전혀 알려드릴수 없습니다.)
저희 가게에서는 우선 차주님께 라이트복원 원리와 방식부터 설명을 드리고, 이차량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해드립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작업후 복원률도 알려드릴려고 노력합니다. 이번의 경우 차주님의 뿌리는 방식의 라이트복원에 관해 물어봐 주셔서 뿌리는 방식과 연마하는 방식의 차이점을 알려드렸습니다.
쉽고 간단히 설명하자면 연마작업의 라이트복원이 1~10단계로 공정이 있다면 훈증같이 뿌리는 복원방식은 1~3까지의 기초공정 이후 코팅제로 스크레치를 메꿔버리기방식입니다. 당연히 시간과 힘이 덜들어갑니다. 하지만 깨끗한 투명유리처럼 나오지 않고 상대적으로 흐리게 나오며 실제 2년을 채 버티지 못합니다. 이 도포제로 인해 더욱 라이트 바깥쪽이 더욱 흐려지게 됩니다.
작업은 4~5시간이 걸린것 같습니다. 작업을 마친후에 비로소 라이트가 투명해져 안쪽 상태를 확인할수 있었고, 라이트 안쪽에 습기와 먼지가 조금씩 붙어 있고 안쪽표면으로도 자외선에 흐려져 있습니다.
실제 작업하고난 후 90%정도 복원된것 같습니다.
출고때 차주님이 라이트를 보시고 너무 좋아해 하십니다. 돈이 적게 들었다면 상당히 만족해 하시네요. 가격대비 효과는 최고인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더 어바웃카! 포항 양덕점 이였습니다.
2010년식 SM5-라이트복구 전후사진비교
라이트복원 전
라이트복원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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